김영우

상원미술관

2013.08.20 16:37

4412

 

작가, 김영우는  현재 브라이트블루 대표로 있으며 서경대학교 디자인학부, 성신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강사로 활동 중이다.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국제단체전, TNT전, The Promise전, 도쿄국제단체전 등의 전시 경력이 있는 그의 작품 세계를 살펴보자.

  

출품 전시명 NATURE+α展

전시 기간 2009.10.10 - 2009.10.31

 

 Stop Grobal WarmingⅡ_ Poster/디지털프린팅 _ 42x59cm

 

우리 인간은 자연의 일부라는 점을 망각한 채 자연에 동화하지 않고 종속적 존재로써 여겼으며 자연을 무분별한 개발을 하였고 자연환경과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파괴하였으며 우리의 생활터전인 지구를 심각하게 훼손하였다.
이러한 인간의 이기심은 지구의 온난화를 야기했으며 계속되는 자연에 대한 배반은 21세기 안에 기온이 섭씨 3.5도가 올라갈 수 있으며 기온이 이 같이 상승하게 되면 생태계 측면에서 자연 환경은 해체되고 질적 저하가 불가피하며 다양한 종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수단인 서식지가 파괴되어 종들이 점차 사라져 멸종될 것이다. 또한 동물들의 이동 경로가 차단되어 유전자의 다양성이 사라지며 토착 생물들은 취약한 환경적 압박 요인들로부터 치명적 타격을 입어 회복하기 힘들 것이다. 더욱 심각한 점은 이러한 생태계 위계질서의 파괴는 생태계 종의 상당수가 삶의 터전을 잃고 연쇄적 멸종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또한 지구온난화에 의한 대표적 현상을 빙하의 유실을 들 수 있는데 빙하가 녹아서 해수면이 1미터만 높아져도 다양한 생물의 서식지인 세계 해안 습지대의 상당 부분이 없어질 수 있으며 생태계도 파괴된다. 그 예로 빙하 감소량이 현저히 증가하고 있는 추크치해(Chukchi Sea)에서는 최근 북극곰들이 빙하를 찾기 위해 알래스카 연안에서 먼 바다까지 헤엄쳐나간다고 세계야생생물기금(World Wildlife Fund)은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이와 같은 지구환경의 심각성을 더욱 인식하고 공론화하여 인간이 자연의 일부로써 영원히 함께 공존할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작품은 Stop Grobal WarmingⅡ라는 테마로 컨셉 도출과 아이디어를 진행하였다. 지구온난화의 지표인 빙하를 모티브로 점점 사라지고 있는 지구 속의 빙하에 곰을 삽입하여 인간의 메타포를 갖도록 표현하여 지구를 살리기 위한 대책과 대안이 없이 방치된다면 결국 인간도 서 있을 수 있는 자리가 없다는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출품 전시명 RGB 展
전시 기간 2010.5.1 - 2010.6.5

 

Stop Global WarmingⅣ _ 포스터/CG _ 42x59.4 cm

 

미국의 부통령이었으며 환경운동에 투신해 온 열렬한 환경운동가인 엘 고어는 1000여 회의 강연과 경험을 바탕으로 엮은 지구환경 리포트이자 서적인 ‘불편한 진실’은 2000년부터 지구 온난화의 위험을 경고하고 이산화탄소 증가 등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가 지구와 인류를 어떻게 위기로 몰아가고 있는지를 하나하나 짚어주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에 대한 인간의 편견 10가지를 조목조목 이야기하고 있다.


1. 일반 전구를 형광등으로 교체하세요. 1년에 68kg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듭니다.
2. 자동차 이용을 조금만 줄이세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아니면,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은 어때요? 2km만 차를 안타도 600kg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듭니다.
3. 재활용을 열심히 해주세요. 지금 집에서 버리는 쓰레기의 1/2만 재활용해도 1톤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듭니다.
4. 타이어를 체크해보세요. 적당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기름을 3%이상 아낄 수 있습니다. 휘발유 4flxj를 아끼면 이산화탄소가 9kg줄어듭니다.
5. 따뜻한 물을 조금 덜 사용하세요. 물을 가열하는 데는 많은 에너지가 들어갑니다. 절수형 샤워기를 사용하면 1년에 160kg의 이산화탄소를 줄일수 있어요. 빨래를 할 때에는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보세요.
6. 상품 포장을 조금만 줄여보는 건 어떨까요? 쓰레기를 10%만 줄여도 540kg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듭니다.
7. 겨울 난방온도를 2도만 낮추고, 여름 냉방온도를 2도만 높여보세요. 1년에 900kg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듭니다.
8. 나무를 심으세요. 나무 한 그루가 1톤의 이산화탄소가 흡수합니다.
9. 전자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꺼두세요.
10. ‘불편한 진실’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더 많은 것을 배워가세요.


이는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10가지 생활 지침이기도 하다.

 

본 작품는 엘 고어의 저서인 ‘불편한 진실’을 메타포로 하여 ‘그린’을 태초의 삶이라 정의하고 ‘그린’을 지속가능한 대안으로 규정하여 작업을 진행하였다. 엘 고어의 10가지의 생활지침의 내용들을 바탕에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바탕색으로 하였으며 그 위에 비워진 흰 공간과 채워진 검정색 공간의 세계전도를 삽입하여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부각시키려 했으며 Reducing CO2를 콘셉트로 하여 ‘줄이자’는 의미의 화살표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를 줄여 결국에는 태초의 삶이자 지속가능한 의미의 ‘그린’으로 돌아가자는 의미로 작업을 진행하였다.
 


0 0
85 Photos (1/1 Page) rss
제목+태그
  • 등록일
  • 닉네임
  • 아이디
  • 이름
  • 본문
  • 제목+태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