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관리자 | 2013.08.15 21:19 | 조회 16139

    *천연염색공예교실*

     

    염색은 인류가 옷을 입기 시작하면서부터 우리 생활에 이용되어 왔으며,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을 위한 공업 염색이 발달하면서 오늘날 우리는 매우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의 섬유제품들을 풍족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예·디자인 전문미술관인 상원미술관에서는 옛날 우리 선조들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천을 직접 염색하여 옷이나 기타 생활용품들을 만들어 사용해 왔던 것처럼 나만의 개성 있는 작품, 내지는 섬유 생활용품을 만들 수 있는 염색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진행합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자신의 개성과 재능, 그리고 숨겨진 끼가 있다면 그것을 마음껏 표출하면서 동시에 재미와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 프로그램 기획 의도

     

     

    염색이 이용되지 않은 섬유 용품이 거의 없을 정도로 염색은 우리에게 매우 유용하고 친숙한 것임에도 우리는 정작 염색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염색의 기본 원리에 대해 이해해 보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염색 체험을 통해 예술 표현의 재미와 즐거움을 만끽해 보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환상적이고, 재미있는 염색의 세계로 출발!!

     

     

    수강생은 염색공예의 기본적인 기법인 홀치기염(tie dyeing), 스탠실(cut-out stencil dyeing), 실크스크린(silk screen) 체험을 하시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염색은 크게 침염과 날염으로 구분되는데, 침염이 천을 전체적으로 염색하는 방법이라면, 날염은 천을 부분적으로 염색하는 방법입니다. 홀치기염은 침염의 대표격으로 실이나 고무줄, 나무젖가락, 나무판 등으로 천의 일부가 염색되지 않도록 처리한 후 천을 전체적으로 염색하는 기법이고, 실크스크린과 스탠실은 같은 원리로 천에 부분적으로 원하는 무늬나 문양을 직접 염색하는 날염 기법입니다. 홀치기염은 방염(防染)처리된 부분이 간접적으로 무늬나 문양으로 연출된다는 점에서 실크스크린 및 스탠실과 구분될 수 있습니다.


     

     


    체험은 홀치기염으로부터 시작되며, 이것은 천을 건조시키는 과정과 이에 소요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천을 건조시킬 동안은 미술관에서 준비한 문양 카드와 실크스크린 틀을 이용하여 스탠실이나 실크스크린 체험을 합니다. 총 소요 시간 중 홀치기염에 할애되는 시간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아무래도 홀치기염이 주 체험 내용이 될 것입니다.  

     

    1. 프로그램명

     

    알록달록 재미난 염색 놀이- 내가 만든 우리 가족 티

     

     

     

     

    2. 프로그램 기획의도

     

    고즈넉한 정원이 자리한 미술관에서 몸과 마음을 여유롭게 하는 시간도 갖고, 염색체험을 통해 예술적 감각과 직접 손으로 표현하는 재미를 만끽해 봅니다.

     

     

     

     

     

     

    3. 프로그램 내용

     

    염색공예의 기본기법인 홀치기염을 이용하여 반팔 티셔츠를 염색해 봅니다.
    홀치기염은 침염의 대표 격으로 실이나 고무줄, 나무젓가락, 나무판 등으로 천의 일부가 염색되지 않도록 처리한 후 천을 전체적으로 염색하는 기법으로, 방염(防染)처리된 부분이 결과적으로 무늬나 문양으로 연출됩니다. 려한 문양의 홀치기염 티셔츠들을 감상해 보고 직접 홀치기해 봅니다.
    단일색 삶기 방식으로 염색하며 염색이 되는 동안 결과물도 유추해 봅니다.
    전시실의 염색 작품들을 감상하며 염색 공예의 아름다움을 한껏 느껴 보는 기회를 가져 봅니다.

     

     

     


     

     

    4. 대상 및 인원

     


    체험은 초등학생 이상 신청 가능하며, 미취학 아동은 성인 보호자가 동반한다는 전제하에서 체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교 저학년생까지만 엄마, 또는 아빠 등 성인 보호자의 동반이 가능하며, 동반 인원은 1인까지만 가능합니다.
    단체 참가는 10명 이상이어야 하며, 인솔자 동반 등에 대하여 신청 전 미술관 담당자와 반드시 협의해야 합니다.
    체험 인원은 회당 15명입니다.

     


    5. 일시 및 장소

     


    진행일시: 매주 화, 수, 금, 토요일 오전(10:00am~12:00am), 또는 오후(2:00pm~4:00pm)
    교육진행장소는 상원미술관 교육실입니다.

     

     

    6. 참가비

     


    참가비는 1인 25,000원입니다.
    단체는 10% 할인됩니다.

     

     

    7. 참가 신청 방법 

     

     

     상기 공지 내용을 숙지하신 후 전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Tel. 02-396-3185 내선 201, 신청 가능 시간 : 오전 10:30 ~ 오후 5:00)

    참가비는 계좌이체나 무통장입금으로 납부 (하나은행, 145-910003-30704 남영우)하시길 권하며, 신용카드결제가 가능하기는 하나 이 경우 미술관으로 방문하여 납부해야 합니다.


    참가비는 참가일 3일 전까지 납부되어야하며, 만약 미납부 시 신청이 취소될 수 있음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득이한 경우의 환불은 이틀전 취소시에만 가능합니다.


    참가비 납부 기준으로 선착순 마감(신청 순서대로가 아님)되며, 참가 일시별로 마감이 되면 신청이 자동 차단될 뿐만 아니라 상원미술관 홈페이지에서 별도 공지됩니다.


    신청 인원이 정원(15명/회)에 미달되더라도, 최소 5명까지만 신청이 되면 프로그램은 실행되며, 신청이 확인되면 해피콜을 통해 신청 인원 상황을 알려 드립니다. 
     

    수정 답변 삭제 목록
    36개(1/1페이지)
    교육프로그램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글쓰기새로고침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