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원미술관, 나를 닮은 미니 도자기 화분_2월 13일_하나유치원 하늘반

상원미술관 | 2014.02.15 17:04 | 조회 10398 | 공감 0 | 비공감 0

 

안녕하세요. 상원미술관입니다.



2월 13일 목요일에는 2014년 첫 입학을 준비하는 의젓한 1학년 신입생으로 무럭무럭 성장하는 하나유치원 하늘반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을 담아 멋진 캐릭터와 예쁜 표정을 담은 헤어플랜트 도자기 캐릭터 화분을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만들기 수업에 앞서 상원미술관 학예실장님과 함께 현재 진행 중인 전시인, 나눔과 공유의 美Ⅴ 展 관람하였습니다. 작품을 기증하신 분들의 감사한 마음을 기리는 소장품전의 취지를 들으며 나눔과 공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고, 1전시실에서는 현대적인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3 전시실에서는 전통적인 민속공예 작품들을 감상하며 작품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재료나 제작 기법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3 전시실에서는 학예실장님께서 직접 태블릿 pc를 이용하여 국내 최초 스마트 환경 기반의 융합교육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 제작된 과학 동화 시리즈인 [제지공학과 섬유공학으로 배우는 과학동화 한지공예 이야기][지질학과 재료공학으로 배우는 과학동화 도자공예 이야기]를 보여주셨습니다. 앱북을 통해 손으로 터치하여 페이지를 넘겨보면서 한지공예 작품과 도자공예 작품이 제작되는 과정을 과학적인 설명을 통해서 이해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습니다. 



전시감상 후에는 오늘 이루어질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인, 나를 닮은 미니 도자기 화분 만들기 교육활동에 대한 학예실장님의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가장 먼저, 멋진 포즈를 취하고 있는 미니토이 화분에 흙을 촘촘히 채우고 씨앗을 심어보았습니다. 그 다음 단계로 하얀 미니 토이 도자기 화분 얼굴에 표정을 그리고 다양한 색의 점토들을 이용하여 도자기 화분을 꾸며보았습니다. 점토성형이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에는 다양한 곡물(해바라기, 원두커피, 펜넬, 백태 등)과 큐빅, 비즈, 진주 등 을 이용하여 멋을 부려보기도 하였습니다. 

 

작품을 다 만든 후에는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다른 친구들의 작품도 감상해보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이제 아침에 일어나서, 점심 때, 유치원에 다녀와서, 그리고 잠들기 전에 한 번씩 물을 주며 5~7일 동안 정성스럽게 가꾸면 파릇파릇한 미니잔디가 머리카락처럼 귀엽게 솟아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즐겁게 참여해 준 하나유치원 하늘반 어린이들과 수업진행을 도와주신 담임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다음 기회에도 좋은 교육프로그램과 전시로 찾아뵙기를 희망합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