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상원미술관 | 2014.06.10 12:03 | 조회 36383

     



    [상원미술관] 현상의 안과 밖, 미술관 속 철학 이야기 展 개최

     

    현상의 안과 밖, 미술관 속 철학 이야기 은 서울특별시 후원의 상원미술관 특별기획전으로 그야말로 [미술관 속 철학 이야기] 프로젝트 - 전시 분야의 두 번째 시도입니다. [미술관 속 철학 이야기] 이란 정통 철학(Philosophy)을 활용하는 창작 실험으로서 미술에 철학을 단순히 물리적으로 결합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작가로 하여금 철학적 소양의 소지(所持)를 유도함으로써 창작을 통해 미술과 철학의 결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고자 하는 구상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술관 속 철학 이야기] 1회성 전시가 아닌 신념을 가지고 꾸준히 그 실험성을 점검해 가면서 지속적으로 추진을 모색하고자 하는 계획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현상의 안과 밖, 미술관 속 철학 이야기 은 이전 전시, 미술관 속 철학 이야기 preview 생각하는 윤리, 미술관 속 철학 이야기 에서 노출된 문제점들에 대한 수정보완 및 새로이 포착된 문제들에 관한 진단처리가 수행되어 내용적으로 반영된 전시입니다.

     

    현상의 안과 밖, 미술관 속 철학 이야기 정통 철학(Philosophy)을 활용하는 창작 실험으로서 그야말로 철학의 주요 분과인 형이상학(metaphysics)과 인식론(epistemology)의 콘텐츠와 연관되는 내용으로 표현된 작품들을 선보이는 전시입니다. 회화, 입체, 설치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조형 언어로 표현된 총 25점의 작품으로 전시가 구성되며,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일들이 많은 오늘날, 이들의 해결을 위한 철저하고 명확한 대응의 끝자락에서 마주치게 되는 이를테면, 존재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등 인간사의 본질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들이 전시의 주제입니다. 이번 전시는 미술에 대한 인식의 재고(再考)와 미술의 시대사회적 역할 모색, 그리고 감성 충전 외 지성 키움의 기회 제공을 통한 향유자 유익성의 극대화 도모 등 대중과 함께 하는 미술 문화의 선도(先導)와 뿐만 아니라 이른바 생각하는 미술의 추구 및 여건 조성, 그리고 표현의 능력과 더불어 출중한 사유의 역량을 두루 갖춘 작가의 육성 기반 구축 등 시각예술의 발전을 위한 창작 토대 강화(强化)를 목적으로 합니다.

     

     

    - 전시개요-

     

    ▷ 전 시 명 : 현상의 안과 밖, 미술관 속 철학 이야기

    ▷ 전시기간 : 2014년 6월 7일(토) ~ 7월 19일(토)

    ▷ 전시장소 : 상원미술관 1 전시실

    ▷ 주      최 : 상원미술관

    ▷ 주      관 : 상원미술관

    ▷ 후      원 : 서울특별시

    ▷ 협      찬 : 문화원형디자인연구회, 한국이미지저작권협회

    ▷ 참여작가 : 강수정 외 14명

    ▷ 관람요금 : 일반(19~64세) 3,000원, 청소년·어린이(3~18세) 2,000원

    ▷ 관람시간 : 화요일 ~ 토요일 10:30 - 17:30 (일요일,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은 휴관)

    ▷ 문      의 : 상원미술관 학예실 (담당 : 김선진 학예팀장 / 02-396-3185 (내선201) /imageroot@hanmail.net / 

                      화요일 ~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통화 가능)   

     

    "문화가 있는 날"인 6월 25일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무료관람가능하니 참조바랍니다.






    수정 답변 삭제 목록
    86개(1/1페이지)
    전시안내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글쓰기새로고침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