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상원미술관 | 2014.12.23 02:30 | 조회 39684

     

     

    전   시   명 : 지()의 숨결 - 한지공예
    전시 기간 : 2014. 12. 27 ~2015. 1. 28
    오   프   닝 : 2014. 12. 27  오후 3시 ~  5 시
    장         소 : 상원미술관 제 1전시실
    주         최 : 상원미술관
    주         관 : 상원미술관
    후         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한국문예학술저작권협회,한지공예산업협동조합,
                       전주한지박물관,영담한지미술관
    협         찬 : 한국학술정보(주) 북토리
    참여 작가 : 강민지, 김문태, 김송희, 김정식, 김지은, 김한순, 김향숙, 김현태, 남상교, 신상희, 오은진,
                       온더버 진, 이경자, 전수민, 전은숙, 정원근, 조경순, 최돈상

     

     

    2014년 상원미술관에서 마지막으로 준비한 특별기획전 ()의 숨결 - 한지공예은 상원미술관이 한지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한 한지 공예 어플리케이션의 연계전시로서 한지를 소재로 한 다양한 작품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전시로 장르와 세대를 불문하고 새로운 창작의 소재로서의 한지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전시이다. 한지를 통해 우리 전통의 새로운 해석과 평가,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스마트 콘텐츠와 더불어 본 전시를 통해 전통 한지공예와 현대미술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작품을 선보임으로써 우리 한지의 아름다움과 소중함, 그 우수성을 인식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현재, 한지가 그 우수성과 독창성으로 재조명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대중들에게는 생소하고 어려운 소재임에는 분명하다. 이러한 한지의 진흥과 활성화를 위해 ()의 숨결 - 한지공예에서는 대중들에게 다양한 한지의 다양성을 제시하고 그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바람에서 기획된 전시이다. 이는 공예와 디자인 부문의 활성화의 기여하고자 설립된 상원미술관이 뜻을 두고 있는, 이른바 민속공예 부활 프로젝트전시 부문과 뜻을 함께 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상원미술관은 박공예, 왕골공예 등 민속공예 관련 특별 전시의 지속적인 개최 및 이에 따른 전문도서의 발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문예학술저작권협회, 서울특별시 유아교육진흥원, 용인송담대학교, 배화여자대학교 등 다수 기관과 업무 협약의 체결을 통한 공예 디자인의 발전 기초 조성 등 설립 취지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들을 추진하고 실현해 오고 있다.

     

    본 전시회에서는 한지를 이용하여 전통적인 기법의 풍취가 살아나는 전통공예 및 재료의 특색을 활용한 독특한 개성의 다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상원미술관 명예관장 상원 남상교(전 한양대학교 교수)의 전통기법을 활용한 지공예 작품을 중심으로 김현태(, 상지대학교 교수)작가의 한지의 물성을 이용한 작품 및 한지공예산업협동조합의 후원으로 우리의 아름다운 공예 문화의 전통을 잇는 작가들이 대거 참여한다. 특히 전통 한지 공예기법 중 전지기법, 지장기법, 지호기법, 지등기법 등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이색적인 작품들이 전시된다. 더불어 한지를 소재로 한 창작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서예 분야에 최돈상 작가와 한국화의 멍석 김문태, 전수민 작가의 작품도 눈여겨 볼만 하며, 한지 소재의 특수성을 이용하여 신소재 가방을 디자인 한 온더버진의 클러치 및 보스턴 백, 전통의 소재로 모던함을 보여주는 강민지 작가의 LED 조명 작품들은 한지의 소재로서의 무한한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기도 하다.

     

    전시회와 더불어 미술관 연계 프로그램으로 전통적인 기법으로 쌍발틀을 이용하여 한지를 직접 떠보고 만들어보는 똑딱똑딱 내가 꾸민 닥종이로 액자시계 만들기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전주의 전통한지원 현지에서 직접 공수해 온 닥죽과 전문가의 손길로 복원 제작되어 수공예로 만들어진 쌍발 틀을 이용하여 진행되는 본 교육 프로그램은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직접 뜬 한지로 액자시계를 만들어보는 소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한지를 접고 붙여 LED 조명등에 모자이크하여 만드는 LED 조명등 만들기, 한지로 만드는 종이접기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개설될 예정이며 본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전시 관람객은 상원미술관에 사전 접수 및 문의를 통해 예약 접수가 가능하다. (02-396-3185/내선201)

     

    상원미술관에서는 2013국내 미술관 최초로 융합교육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과학동화시리즈 e-book 한글 3, 영문 3(1, 화학공학으로 배우는 과학동화, 천연염색공예 이야기/ 2, 제지공학과 섬유공학으로 배우는 과학동화, 닥나무로 만드는 한지공예 이야기/ 3편 지질학과 재료공학으로 배우는 과학동화, 도자공예 이야기)과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즐기고 학습할 수 있는 앱북(App. Book)을 출시한 바 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하고 상원미술관이 기획 및 개발한 본 도서는 글로벌 스마트 콘텐츠 시장을 겨냥한 첫 시도로 현재 e-book 3종과 앱북 3종이 한글판, 영문판 버전으로 출시되어 각각 총 6가지의 e-book과 앱북을 온라인 서점과 모바일 상원미술관 앱스토어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융복합 시도로서 과학 융합 콘텐츠 연계 교육으로 초벌구이 도자꽃병 + 점토 작품 제작”, “천연 염료로 만드는 홀치기염 손수건 만들기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단체교육 문의 가능)

     

    이와 뜻을 함께하여 2014년 현재, 한국공예 디자인문화진흥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우리 전통 한지의 독창성 및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누구나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하이브리드 앱 천년의 숨결, 우리의 전통 공예 한지12월에 오픈하였다. 태블릿 PC, 스마트 TV, 핸드폰으로 어디에서나 한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한지에 대한 소개와 활용, 쓰임, 전국 한지 관련 미술관 박물관안내 및 체험 프로그램 소개 등 과 더불어 본 전시회 참여 작가 이외에도 더욱 많은 다양한 작품과 작가들을 만나 볼 수 있다.

     

    상원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www.imageroot.co.kr

    천년의 숨결, 우리의 전통공예 한지 www.hanjipaper.com

    상원미술관 전자책 앱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imageroot.sangwonmuseum

    수정 답변 삭제 목록
    86개(1/1페이지)
    전시안내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글쓰기새로고침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
    위로